CNU LIBRARY NEWS LETTER

북콘서트 개최

전체통합/도서관 주요소식

 

10월 29일(수) 오후 3시 중앙도서관 1층 영상음향실에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도서관 개관 61주년 기념으로 정준 작가를 초청하여『북콘서트』를 개최하였습니다.

 

『열정이 없으면 꿈도 없다』를 주제로 루벤스 작품 "한복입은 남자" 그림 감상 및 작품의 비하인드 스토리 소개, 이태리 여행가 까를레티가 저술한 "동서인도여행기"에 등장한 조선인 노예 안토니오 꼬레아에 대한 역사 시간여행, 작가가 인생의 백척간두에서 처음 알게된 안토니오 꼬레아에 대한 기사내용, 이태리로 팔려간 최초의 조선인이자, 카톨릭신자인 안토니오 꼬레아의 스토리를 문화컨텐츠로 개발하기위해 지난 20여 년 간 흘린 작가의 꿈을 향한 열정의 땀방울 등 작가의 다양한 경험과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국-이태리 수교 130주년 기념작"으로 2015년에 출간한 역사소설 <안토니오 꼬레아>에서 선비이자 전통무술인 택견의 달인이자 학춤의 명인으로 등장하는 주인공 "안토니오 꼬레아"가 이태리 귀족부인에게 가르친 학춤을 작가가 직접 공개 시연하여 강연장을 더욱 뜨겁게 달구었습니다.

 

 

이번 북콘서트를 통해 독서환경을 조성하고, 독서 생활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제9호(2014.12)/도서관 주요소식

도서관은 진화중...!!!

전체통합/도서관 주요소식

전자정보실 좌석배정시스템 교체

 

 

잦은 오류로 담당자와 이용자 모두 이용에 불편을 겪었어야 했는데 이젠 그럴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DID에서 좌석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고 배정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뿐만 아니라 만석시 휴대폰 어플로 예약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휴게실 라운지 탄생

 

 

이곳이 어딘지 눈치채셨나요?
공부하다 치쳐도 마땅히 쉴 공간이 없었는데요.

도서관 2층 회랑에 학내 캠퍼스 전경을 보면서 휴식도 취하고 잠깐의 수다도 떨 수 있도록 라운지용 의자 및 탁자, 회의용 탁자, 소파, 스툴의자 등을 비치하였습니다.

 

 

Libcall 서비스 개설

 

도서관에 대한 각종 문의를 전담하는 창구 Libcall서비스를 마련하였습니다.

Libcall 서비스란 상담 전용 전화(Tel. 042-821-6023)를 받은 상담 전담 직원이 바로 도서관 관련 문의를 해결해 주거나, 해당 업무 담당자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Discovery 솔루션 도입

 

우리 도서관 소장자료를 포함한 국내외 다양한 전자자료(article, E-Journals, E-Books 등)를 동시에 검색할 수 있는 Discovery 서비스를 곧 오픈할 예정입니다.

 

기존에는 학술자료검색을 위해 각각의 데이터베이스 또는 별도의 UI에서 검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Discovery 솔루션 도입으로  논문 제목, 서명, 학술지명(저널명) 등 어느 것으로나 한 번에 빠르게 검색하고, 바로 도서관에서 소장한 원문 이용을 할 수 있게 되어 전자자원에 대한 이용률 증가가 기대됩니다.

 

 

도서관 환경 개선

 

여름방학 동안 1,2층 천장 석면을 제거하고 LED 등으로 교체하여 도서관 실내를 한층 밝게하였습니다.

또한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3열람실 벽을 허물고 통유리창으로 대체하여 시야가 탁 트일 수 있도록  리모델링을 하였습니다.

 

 

 

제9호(2014.12)/도서관 주요소식

 

오디언 오디오북 이용 안내

전체통합/도서관 활용방법

 

도서관에서는 듣는 책 오디오북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이번호에서는 오디언 오디오북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디오북 목록.pdf

 

 

 오디언 오디오북 이용방법

 

| PC에서 이용하기 |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cnu.ac.kr) 로그인⇒ ② e-Resource ⇒ ③ AudioBook  오디언 클릭

 

 

 

 

 

오디언 오디오북 페이지로 이동 (자동로그인)

듣기(스트리밍) or 다운로드

: 이용하려는 오디오북을 선택하여 웹사이트에서 바로 듣기하거나 PC로 다운로드 하여 재생하여 들으실 수 있습니다.

 

※ 최초 듣기 시 ActiveX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바로듣기(스트리밍 )는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하며, 다운로드는 5회(1회당 5일간 이용 가능)로 제한됩니다.

 

 

 

 

| 모바일(스마트폰 및 태블릿PC)에서 이용하기 |

 

①  스마트폰 사용자 등록

: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http://library.cnu.ac.kr) 로그인e-Resource AudioBook

오디언 클릭 오디언 페이지로 이동 (자동로그인) ⇒ 스마트폰 사용자 등록

 

※  도서관 계정(학번이나 교번)으로 스마트폰 사용자 등록을 하며 비밀번호 분실시 등록한 이메일로 재발급되므로 수신할 수 있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hotmail, gmail 제외)

 

 

어플리케이션 설치 및 이용

: 해당기기에 맞는 QR코드를 스캔하면, 어플리케이션 설치 페이지로 이동 (QR코드 인식 프로그램 사용)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오디언도서관”  검색하여 어플리케이션 설치 ⇒  실행  도서관 검색에서 "충남대학교" 를 선택  로그인 이용하려는 오디오북을 선택  '바로듣기'하거나 '다운로드'

 

 

 

 

 

 오디오북(AudioBook) 이용시 꼭!! 기억해야 할 사항

 

스마트폰으로 오디오북을 이용하려면 최초 1회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통해 오디언 오디오북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스마트폰 사용자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제9호(2014.12)/도서관 활용방법

 

 

 

2015년 2월 학위수여자 논문 원문파일 제출 안내

전체통합/도서관 공지사항

도서관에서는 2015년 2월 학위수여자의 석·박사학위 청구논문의 원문파일을 온라인으로 접수 받습니다.
제출하신 학위논문은 충남대학교 도서관의 소중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학위수여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제출기간 : 2014년 12월 29일(월) ~ 2015년 1월 23일(금)
 □ 제출방법
   - 도서관 홈페이지 오른쪽 중간의 'dcollection' 접속 → '제출하기' 클릭(http://dcollection.cnu.ac.kr)
   - 제출 로그인 ID는 학번, PW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일곱 숫자

 □ 첨부한 '학위논문 원문파일 제출시 유의사항'을 참고하시고, 문의사항은 도서관 기획전산팀(☎ 042-821-6024~5     / E-mail : lib7206@cnu.ac.kr)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인쇄본 제출 당일 원문제출 가능합니다.(제출용 PC 설치)

 

                    

학위논문 원문파일 제출시 유의사항.hwp

 

 

 

 

제9호(2014.12)/도서관 공지사항

 

미디어셀러 10선

전체통합/도서관 추천도서

얼마전 인터넷 서점 예스24에서 발표한 '2014년 종합 베스트셀러' 자료에 따르면 올해 최다 판매 도서는 동명 영화 개봉으로 큰 인기를 누린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이, 2위는 tvN 드라마 '미생'의 원작 만화 '미생-아직 살아있지 못한 자' 세트(전 9권)가, 3위는 SBS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 주요 소재로 등장했던 소설 '에드워드 툴레인의 신기한 여행'이 차지했습니다.

 

 

 

위 순위에서 볼 수 있듯이 올해 출판 시장의 최대 트렌드는 '미디어 셀러'였습니다.


미디어셀러란 영화나 드라마, 예능, CF 등 미디어에 노출된 이후 주목을 받으면서 베스트셀러가 된 책을 뜻합니다.

 

2014년 미디어셀러 10선을 소개합니다.
 

연번 

 제목

저자 

출판사 

 청구기호

 1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요나스 요나손

열린책들

 839.738 J76h임

 2

 미생

윤태호

위즈덤하우스

 741.5951 013갸 v.1-9

 3

 에드워드 툴레인의 신기한 여행

케이트 디카밀로

비룡소

A823.6 D545m김 

 4

두근 두근 내 인생

김애란

창비

 811.32 김62ㄷ가

 5

잘못은 우리 별에 있어

존 그린

북폴리오

 A823.6 G795f김

 6

메이즈 러너

제임스 대시너

문학수첩

A823.6 D229m공

 7

내가 사랑한 유럽 TOP 10

홍익

정여울

 914.04 014 

 8

여덟단어

박웅현

북하우스

001.3 013거

 9

1cm+

김은주

허밍버드

 811.8 김68ㅇ겨 

10

내 심장을 쏴라

정유정

은행나무

811.32 정67ㄴ거

 

 

 

※ 청구기호를 클릭하면 도서관 소장정보와 연결되어 해당 도서의 소장위치와 대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9호(2014.12)/도서관 추천도서

'전체통합 > 도서관 추천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심삼일 타파에 도움이 되는 도서 10선  (0) 2015.12.18
대하소설 10선  (0) 2015.06.22
2014년 대학 신입생 추천도서  (0) 2014.03.10
세계 10대 추리소설  (0) 2013.09.05
스크린셀러 10선  (0) 2013.06.10

다양한 도서관 전시회 개최

전체통합/도서관 주요소식

도서관에서는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여러 학문분야에 관한 귀중한 자료들을 중심으로 학내 구성원에게 소개하고, 이를 통해 유용한 학문적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바램으로 다양한 전시회를 개최하려고 노력중입니다.

 

도서관 소장 근대 지도

 

9월 15일(월)부터 9월 26일(금)까지 도서관 1층 서편로비에서 東輿考 등 10종 50여점의 도서관 소장 근대 지도전을 개최하였습니다.

 

 

전시물은 크게 첫째는 김정호로 대변되는 조선후기의 근세지도, 두번째는 일본 육군 참모부가 조선에 간첩을 파견하여 작성한 목측에 읜한 근대지도, 세번째는 조선이 일본에 병탄된 이후, 토지조사사업과정에서 조선총독부가 작성한 지도, 그리고 일본이 태평양전쟁을 일으킨 이후 남방지역으로 전선이 확대되면서 군사적 목적으로 급거 제작한 수많은 외방도(外邦圖)라는 지도로 나누어져  전시되었습니다.

 

 
 

비슷비슷한 지도이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그 속에는 한국 근대의 역사가 녹아 있아 있어, 한국에 대한 침략의 과정과 한국인들의 희생 및 조선의 식민지적 개발 과정을 지도를 통해 느낄 수 있었던 전시회였습니다.

 

 

 

한국 근현대시집 전시회

 

 

11월 3일(월) 부터 11월 14일(금) 도서관 1층 서편로비에서 금정(錦汀) 최원규, 석재(石齎) 조연현 개인문고 소장 시집을 중심으로 한국 근현대시집 전시회 개최하였습니다.

 

 

 

김소월, 김동리, 백석, 한용운, 이육사 등의 교과서에 실려 있어 익숙한 시인들의 시집의 원본을 직접 볼 수 있도록 전시하고,  시인들의 작품을 이미지화해서 전시하였습니다.

 

 

 

규모가 크지는 않았지만 가을의 정취와 함께 시를 감상하며 공유할수 있는 의미있는 전시회였습니다.

 

 

제9호(2014.12)/도서관 주요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