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 LIBRARY NEWS LETTER

충남대학교 도서관, ICT 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선정

전체통합/도서관 주요소식

 

충남대학교 도서관이 2017ICT 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20억원을 지원받아 한국고전번역원과 공동으로 인공지능기반 고전문헌 자동번역시스템 구축을 수행할 예정으로 육서심원등 보존가치가 높은 지식자원의 디지털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충남대학교 도서관은 2011년과 2013년도 국가 DB 구축 사업으로 총 30책으로 구성된 육서심원 중 9(한자 215만자), 고서 59(한자 165만자), 고문서 2,462(한자 127만자)에 대한 디지털화 작업을 완료했으며, ‘기호유학 고문헌 통합정보시스템(http://giho.cnu.ac.kr)을 통해 원문 이미지와 텍스트를 일반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서 및 고문헌의 디지털화에 기여해 온 충남대학교 도서관이 이번 사업 선정으로 기호유학 관련 고서와 고문헌, 육서심원의 DB 구축을 계속 이어나가는 동시에, 기존에 구축된 기호유학 고문헌 DB와 함께 인공지능 기반 고전문헌 자동번역시스템의 중요한 기초자료로 제공될 계획입니다.

육서심원 DB는 한자의 구성 원리와 다양한 용례를 밝힌 자전(字典) 자료로 고전문헌 번역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공구서(工具書)입니다. 고전문헌 번역은 전례(典例)와 고사(故事)를 인용하는 부분에 있어 어려운 점이 많은 점을 고려할 때, 전고(典故)를 포함하고 있는 자전인 육서심원 DB가 인공지능 기반 자동번역시스템 구축을 위한 자료로 제공이 되면 자동번역시스템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육서심원의 역사적사료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발간 당시 30부만 출간된 점, 현재 남아 있는 원본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훼손될 우려가 높은 등사본이라는 점 등이 고려되어, 국가 DB 구축사업의 주요 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이번 사업 선정이 더욱 높은 가치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제14호(2017.6)/도서관 주요소식